본문 바로가기
육아 이야기

아기 이나는시기 초보 엄마들의 궁금증을 해결 했어요

추억 그림자 2020. 8. 31.

부모님에게 아이의 첫니는 참 특별합니다 아이가 조금씩 성장하고 있다는 뜻이기 때문인데요 이 때 세심하게 관리를 시작해주셔야 아이의 건강한 치아를 오래 유지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아기 이나는 시기는 언제일까요? 오늘은 아기 치아 나는 시기와 관리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기 이나는 시기


아기마다 치아가 나는 시기는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보통 생후 6~8개월부터 나기 시작합니다 생후 6~8개월 정도에 아래쪽 앞니 2개가 그리고 생후 8~9개월 정도에 위쪽 앞니 2개가 나오게 되며 돌쯤 되면 위아래 4개씩 모두 8개의 치아가 나오면서 약 2년에 걸쳐 20개의 젖니가 나게 됩니다


젖니는 어차피 빠질 치아라고 생각해서 유치 관리에 소홀한 부모님들도 많은데요 치아는 이가 난 순간부터 관리를 시작해야 튼튼한 영구치를 가질 수 있으므로 관리에 신경써 주셔야 합니다


아기 이나는 시기가 조금 늦어진다면?


간혹 아기 치아가 순서대로 나지 않는 경우도 있고 조금 늦게 나는 경우도 있지만 아이들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으므로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하지만 생후 12개월이 지나도 치아가 나지 않는다면 치과를 방문해보셔야 합니다



아기 이나는 시기 관리법


​앞니가 나기 시작할 때


생후 6개월이 지나면 앞니가 나기 시작하는데 이때 잇몸이 간지러워 아무거나 입으로 가져가려고 합니다 물에 적신 거즈로 가려운 부위를 닦아주며 통증을 덜어주는데 도움이 되고 본격적으로 앞니가 나오기 시작하면 물에 적신 거즈나 손가락 칫솔을 이용해 앞니를 닦아줍니다 잇몸과 혓바닥도 마사지하듯이 닦아주면 좋습니다



​치아가 8개 났을 때


생후 12개월, 돌쯤 되면 위아래 앞니 4개씩 총 8개의 치아가 납니다 이 시기에 충치가 발생하기 쉬우므로 양치질을 할 때 더욱 신경 써주셔야 하며 유아용 치약과 칫솔을 사용하여 위아래 앞니의 앞면과 뒷면을 약한 힘으로 충분히 닦아주셔야 합니다


또한 젖니가 나는 시기는 식사와 수유가 병행되기 때문에 아이가 잠을 잘 때도 칭얼거리면서 우유병을 물고 잘 때가 많습니다 ​


우유병을 장시간 물고 있을 경우 우유 속에 든 당분이 치아 표면에 달라붙어 치아를 썩게 하는 우유병 우식증에 걸릴 가능성이 높으므로 우유병을 물고 자는 습관이 있다면 생후 12개월 이후에는 컵으로 먹는 습관을 길러주어야 합니다 이상으로는 아기 이나는 시기와 관리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